치매 예방을 위해서 매일 먹어야 하는 이것 - 올리브 오일

2024. 9. 3. 09:31건강 뉴스

반응형

고령사회가 되면서 알츠하이머, 치매가 큰 이슈 중에 하나인데요, 치매 예방을 위해 신경 써야 할 것 중에 하나가 식습관이기도 합니다. 치매를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이것을 매일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바로바로 올리브 오일입니다.  올리브 오일은 여러 연구에서 그 효능이 입증된 놀라운 식품인데요, 특히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올리브 오일의 효과와 함께, 왜 이 오일이 치매 예방에 중요한지, 그리고 올리브 오일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리브오일

#올리브 오일의  효과

올리브 오일이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올리브 오일이 단순히 건강에 좋은 수준을 넘어서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건강한 남녀 9만 2,000명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7g 정도의 올리브 오일을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사망률이 19%나 낮았다고 해요. 특히,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19%,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17%, 그리고 알츠하이머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29%나 낮았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반응형

#올리브 오일이 치매를 예방하는 이유

그렇다면, 도대체 올리브 오일이 어떻게 치매와 연관이 있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올리브 오일이 가진 불포화 지방산항산화 성분 때문입니다. 올리브 오일은 혈관 건강을 지켜주고, 심혈관 질환과 뇌졸중 같은 질환들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면 혈관성 치매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동물 연구에서도 올리브 오일의 치매 예방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치매를 유발하는 아밀로이드 단백질과 타우 단백질을 가진 쥐에게 올리브 오일을 먹였더니, 이 단백질들이 감소한 것을 발견했죠. 이는 올리브 오일이 자가포식 활성화 능력을 통해 치매를 유발하는 나쁜 단백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올리브 오일은 알츠하이머 병의 원인을 제거하고, 심혈관 질환과 뇌혈관 질환을 예방해 혈관성 치매를 막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뼈 건강을 지켜주는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치매 예방뿐만 아니라 뼈 건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5세에서 80세 사이 성인 87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올리브 오일을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이 골절 위험이 51% 낮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올리브 오일은 뼈에 필수적인 칼슘 흡수를 촉진하고, 뼈 손실을 방지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골절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뼈 건강이 약한 노인들은 치매에 걸릴 위험이 더 높기 때문에, 올리브 오일을 섭취해 뼈 건강을 지키는 것이 치매 예방에 있어서도 중요합니다.

#올리브오일 먹는 법

이렇게 좋은 올리브 오일,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중요한 것은 소량이라도 매일 꾸준히 먹는 것입니다. 올리브 오일을 그냥 먹기에는 느끼할 수 있지만, 발사믹 식초와 함께 섞어서 먹으면 더욱 맛있고 효과적입니다. 밥숟가락 반스푼의 올리브 오일에 발사믹 식초 한두 방울을 섞어서 아침 공복에 드시면, 후각신경을 자극해 뇌를 깨우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치매를 예방하고 싶다면 올리브 오일을 매일 꾸준히 섭취하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알츠하이머와 같은 치매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 그리고 뼈 건강까지 지킬 수 있는 올리브 오일, 이제부터라도 매일 챙겨 먹어보는 건 어떨까요? 작은 습관이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