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해주는 레몬수의 진짜 효능과 올바른 섭취 방법

2024. 7. 16. 18:29건강에 좋은 식품들

반응형

 요즘 레몬수가 건강에 좋다고 해서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데요, 저도 마찬가지고요.

며칠 레몬수를 챙겨 먹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다른 건 모르겠지만 몸무게가 약간 줄어든 것이 레몬수 때문이 아닐까 혼자 추측해 봅니다.ㅎ

레몬을 먹고 싶은데 너무 시어서, 위에 자극을 줘서 못 먹겠다고 하시는 분들 있어요.

위염이 있어서, 장이 안 좋아서 가끔 설사를 하고 방귀를 많이 뀌시는 분들 이런 분들은 더욱 레몬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많은 만성 질환을 예방해 주고 완화시켜 준다는 레몬. 실제로 레몬 생식이나 레몬수를 꾸준히 드시는 분들이 혈압과 혈당이 떨어지고 체중이 줄어들고, 만성 두통이 나아지고 전립성 비대증이 좋아졌다는 사례들이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레몬수의 진짜 효능과 올바른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레몬

 

레몬수의 놀라운 효능

1. 독소 배출

레몬에는 유기산이 아주 풍부한데요, 이 유기산이 혈관을 청소해 줘요.임파관을 깨끗하게 해서 몸 밖으로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콜레스테롤 관리

레몬의 비타민 C가 나쁜 콜레스테롤을 녹여 배출해요. 중성지방도 함께 배출을 시켜주는데요 그래서 레몬이 내장지방을 빼준다고 하는 건데요, 그러다 보니 혈관 건강에 좋답니다.

3.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

최근 연구에 따르면 레몬이 감염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한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4. 피부 미용

레몬의 비타민 C가 콜라겐 형성을 도와줘요. 그래서 피부 탄력 유지에 좋답니다.

 

레몬수, 이렇게 마시면 안 돼요!

이렇게 몸에 좋은 레몬을 잘못 드시면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1. 레몬을 너무 적게 넣는 경우

레몬을 얇게 썰어 물에 띄우는 정도로는 효과가 없어요. 충분한 양의 레몬즙을 넣어야 해요.

2. 설탕을 넣는 경우

레몬이 너무 시어서 설탕을 넣는 분들 계십니다. 설탕은 우리 몸에 독소예요. 레몬의 좋은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어요.

3. 레몬 청으로 마시는 경우

설탕이나 꿀에 절인 레몬 청은 레몬 본연의 기능을 방해할 수 있어요.

4. 레몬 껍질째 먹는 경우

껍질에는 약간의 독소가 있을 수 있어요. 껍질째 드시는 것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레몬수, 이렇게 마셔보세요!

1. 레몬은 깨끗이 씻어요.

 2분 정도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으면 농약이 100% 제거된대요. 베이킹소다로 세척하는 것이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의외로 베이킹소다로 세척하는 경우 농약의 92%가 제거되었고 식초에 담가놓는 경우 93% 제거되었다고 합니다. 그냥 물에 2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주세요. 그리고 레몬을 고를 때는 꼭지가 싱싱하고 통통한 레몬이 좋은 레몬입니다.

 

2. 충분한 양의 레몬즙을 사용해요.

속이 쓰리신 분들의 경우는 처음에는 레몬 반 개(10-15cc)로 시작해 보세요. 레몬 생즙 반 개 10-15cc에 물을 200~300ml 혹은 400ml까지도 희석해서 시작하시고 익숙해지면 레몬의 양을 한 개(20-30cc)로 늘리고 물의 양은 줄여보세요.

 

3. 물의 온도는 37-38도로 맞춰요.

우리 몸 온도와 비슷해야 흡수가 잘 되고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항산화 성분, 비타민C, 유기산, 항염제의 활용성이 엄청나게 높아지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로 드시기를 권합니다.

 

4. 위염, 위궤양이 있어서 못 드시는 분들은 많이 희석해서 시작해 보세요.

레몬이 너무 시어서 위가 쓰려서 못 드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위염, 위궤양이 있는 분들의 경우 레몬이 위를 자극할 수 있어 조심해야겠다고 생각하시죠? 그런데요 위의 산도는 PH2이고 레몬의 산도는 PH2.5라고 합니다. 위액이 레몬보다 더 산성이기 때문에 레몬이 위를 더 산성으로 만들지는 못해요. 대신 레몬의 신맛이 위를 자극시키는 건데요 그래서 위염, 위궤양이 있는 분들은 레몬 반 개에 물을 400ml 정도 넣어 희석해서 드셔보시고 그래도 속이 쓰리신 분들의 경우 오렌지즙으로 시작해도 좋습니다. 오렌지즙 150-200ml 정도를 마셔서 적응이 되면 다시 레몬수를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공복에 드시는 것은 피하시고요.

 

레몬수 효과 배가 되는 꿀팁

레몬수에 오렌지나 자몽을 함께 넣으면 효능이 2배로 올라간대요. 오렌지, 자몽은 레몬처럼 신 과일인데요 오렌지나 자몽을 레몬과 섞어서 마시면 항산화 성분이 시너지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그리고 레몬수보다는 레몬 생즙이 훨씬 좋습니다. 위에 부담이 없거나 문제가 없으신 분들은 생즙을 드시면 더 좋습니다.

 

 여러분, 이제 레몬수의 진짜 효능과 올바른 섭취 방법을 아셨죠? 매일 아침 레몬수 한 잔으로 건강한 하루를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