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에 물려 가려울때 약이 없으면 이렇게 해보세요.

2023. 9. 21. 10:52건강 뉴스

반응형

모기에 물리면 피부가 부어오르고 가려운데요 모기에 물렸을때 긁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이미 긁지 않고 버티는 것이 쉽지 않죠. 약이 있다면 긁어서 생기는 감염등의 문제를 막을 수 있지만 약이 없는 경우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기 물린 부위를 즉시 비누로 씻어주세요.

 모기에 물렸을때 비누로 씻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알칼리성 비누를 사용하여 부위를 모기 물린 부위를 씻어주는데 이때 최대한 모기의 침을 빼내듯이 씻어주세요. 이렇게 하면 미생물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모기의 침은 산성 성분이라 알칼리성 제품과 닿으면 산성이 중화돼 가려움이 덜해지고 붓기도 줄일 수 있습니다.  씻어낸 부위에 냉찜질과 온찜질을 번갈아하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2.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보세요.

물에 베이킹소다 4분의1 컵을 섞은 뒤 모기 물린 부위에 바르면 피부 부기 진정, 가려움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에 바른 베이킹소다는 15~20분 뒤 씻어내면 됩니다. 베이킹소다는 알칼리성 혼합물이 함유돼 모기 침에 의해 산성화된 피부의 산성도를 중화시켜 가려움에 도움을 줍니다.
 

3. 레몬이나 라임즙을 발라보세요.

레몬이나 라임의 즙을 짠 뒤 물에 희석시켜 모기 물린 부위에 바르는 것도 가려움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레몬과 라임은 항균효과가 있어 2차 감염을 막아주고 시트로넬라 성분은 벌레가 싫어하는 향을 내포해 모기의 접근을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4. 알로에

여름철 태양으로 인한 화상을 막기위에 주로 알로에겔을 구비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모기 물린 부위에 알로에 겔을 발라보세요. 알로에에는 피부 진정·수렴 효과가 있어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이며 모기에 물려 붉게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켜줍니다. 또 알로에의 찬 성질이 냉각효과를 줘 가려움을 줄이고 부기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진찰이 필요한 경우

평소에 모기에 물릴때마다 심각하게 붓는 스키터 증후군이 있거나 2차 감염으로 염증이 심해진 경우, 의사의 진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모기 물림으로 인한 알러지 반응이나 감염의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심각한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세요.
 

6. 모기 예방

가장 좋은 대처법은 모기 물림을 미리 예방하는 것입니다. 모기가 활동하는 시기에는 모기 퇴치제를 사용하거나, 몸을 가려입는 방법을 통해 모기 물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물림을 당했을 때는 적절한 처치법을 사용해 건강을 지키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