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것들

2023. 9. 20. 14:39건강 뉴스

반응형

오복(五福) 중 하나로 여겨질 만큼 중요한 치아. 관리 잘하고 계신가요?

노년의 행복한 삶은 치아 건강이 좌지우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더 중요한 건강한 치아 관리법 알려드릴게요.

1. 치아에 도움을 주는 식품들을 챙겨 먹는다.

익히 알고 있듯이 우유, 멸치와 같이 칼슘이 풍부한 식품들이 치아에 도움을 줍니다. 이 식품들은 치아뿐만 아니라 뼈도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잘 챙겨드시는 게 좋고요. 과일, 채소와 같이 오래 씹을 수 있고 물기가 많은 음식들이 치아 건강에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야채나 과일처럼 오래 씹는 식품들의 경우 씹을 때 침이 많이 분비가 되는데 이런 활동들이 입안을 깨끗하게 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칼슘이 들어있는 식품들 외에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식품이 있는데요 바로 가지, 양파, 아몬드가 있어요. 가지의 보랏빛 안토시아닌 성분은 잇몸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준고 양파에 항박테리아 성분이 충치를 유발하는 세균을 퇴치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몬드는 비타민과 인이 풍부해 치아의 가장 바깥 면을 보호해 주며 아몬드에도 칼슘이 풍부해 치조골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2. 식후 양치질이 기본입니다.

바른 양치질은 치아 관리의 기본 중에 기본이죠. 양치를 할 때는 칫솔을 좌우로 문지르거나 힘을 주어 세게 눌러 치아를 닦는 것은 잘못된 습관입니다. 위에서 아래로, 아래에서 위로 부드럽게 칫솔질을 해주어야 하고 식후에 바로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탄산음료, 커피, 술을 마시고 바로 양치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왜냐하면 이들 음료에 들어있는 산성 성분이 치약의 연마제와 만나 치아 표면을 부식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음료를 마신 후에는 물로 입속을 헹궈 입안에 산성을 제거하고 30분 뒤에 양치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너무 차갑거나 뜨겁고, 딱딱한 음식은 피하세요.

차가운 음식과 뜨거운 음식을 동시에 먹는 습관은 치아 건강에 치명적이라고 해요. 뜨끈한 국물을 먹다가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경우 급격한 온도 차이에 의해 치아 표면에 금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 딱딱한 얼음, 사탕, 누룽지 등을 깨물어 먹거나 마른오징어와 같은 질긴 음식물은 턱관절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피하셔야 하는데요 무리한 힘이 지속적으로 치아에 가해지면 미세한 균열이 생겨 심한 경우 치아가 깨질 수도 있다고 해요. 평소에는 괜찮다가 딱딱한 음식을 먹는 경우 치아가 아프다면 치과에 가서 균열이 생겼는지 여부를 빨리 확인해 보세요.

 

4. 물을 자주 드세요.

 

입속이 건조하면 세균이 잘 번식해 충치가 생기가 쉬워요. 그래서 침이 많은 경우 충치가 잘 안 생긴다고도 하죠. 대신 물을 자주 마셔 입안이 마르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해요. 침샘이 자극되도록 파인애플 같은 새콤한 과일을 먹거나 무설탕 껌을 씹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요. 입을 다문 상태에서 혀로 치아를 핥듯이 쓸어주며 시계 방향으로 수차례 돌려주면, 혀 밑에 있는 침샘을 자극해 침 분비를 늘릴 수 있습니다. 음식물을 먹을 때 오래 씹는 것도 침샘을 자극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어금니를 꽉 깨물거나 이를 간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이를 꽉 깨문다거나 잠잘 때 이를 가는 잠버릇은 치아뿐만 아니라 잇몸과 잇몸뼈에도 무리를 줍니다. 이런 습관은 치아와 잇몸의 휴식을 막기도 하고 또 스트레스나 부정교합으로 인해 생길 수도 있는 버릇이기 때문에 방치하지 마시고 치과에서 적절한 치료와 처방을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6. 양치 후 바로 가글은 삼가세요.

양치 후 바로 가글을 해서 입을 헹구면 좋을 것 같지만 치약의 계면활성제와 가글 속의 살균 효과를 내는 성분이 만나면 치아를 변색시킬 수 있다고 해요. 또 가글이 입안의 유익균까지도 다 죽일 수 도 있어 양치 후 가글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꼼꼼한 양치질을 한다면 추가적으로 가글을 할 필요는 없지만 정 가글로 입안을 헹구고 싶다면 양치 후 30분 이후에 하고 가글 후 30분 내에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치실과 치간칫솔을 사용하세요.

칫솔질만으로는 양치질이 완벽하게 되지 않아요. 그래서 치실 사용이 필수예요. 치아가 벌어져 치실이 헐거울 정도라고 하면 치간칫솔을 사용해 주세요. 자신의 치아사이의 공간보다 조금 큰 치간 칫솔을 선택하셔야 하며 치아 사이를 가볍게 왔다 갔다 움직이며 닦아주어 칫솔질로 제거하기 힘든 이빨 사이에 쌓여있는 음식물과 치태를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주기적인 치과 검진으로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도록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