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형 인간 저녁형 인간 말고 사자형? 곰형? - 나는 어떤 수면 패턴의 사람인가

2024. 10. 11. 17:26건강 뉴스

반응형

잠을 잘 자는 것은 참 중요하죠. 만성적인 수면 부족은 특히나 위험하다고 해요.

잠을 제대로 못 자면 치매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진다고 하는데 잠을 잘 못자면 뇌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의 대부분의 세포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필요 시 바로바로 청소가 이루어지지만, 뇌는 그렇지 않다고 해요. 뇌는 깨어 있을 때 청소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며, 오직 잘 때에만 뇌의 노폐물 청소가 이루어 진다고 해요. 즉 낮 동안 쌓인 노폐물이 자는 동안 제거가 되는 것이죠. 그런데 수면 부족이 지속되면, 이 노폐물 중 단백질이 변형되어 베타아밀로이드가 생성되며, 이 물질은 치매와 알츠하이머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수면 부족은 면역 체계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잠을 못 자면 에너지가 떨어진 상태에서 몸이 깨어 있으려고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이 많이 분비됩니다. 코티졸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면역계의 활동이 일시적으로 멈추게 되어, 결국 면역력이 떨어지고 다양한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커진다고 합니다. 잠을 잘 자야하는 이유 이제 충분히 아시겠죠? 

반응형

<아침형? 저녁형? 사람마다 다른 4가지 수면 패턴>

그런데 사람마다 조금 자도 쌩쌩한 사람이 있고 많이 자도 피곤한 사람이 있고, 밤에 일찍 피곤해 지는 사람이 있고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든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아침형 인간, 저녁형 인간 이렇게 구분하고 했는데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이를 더 세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사자형, 곰형, 늑대형, 돌고래형입니다.

  1. 사자형 (아침형 인간)
    사자형은 새벽형 인간으로, 아침에 일찍 일어나며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합니다. 이들은 규칙적인 생활을 잘 따르며 목표 지향적이고 실용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또한, 잠을 잘 자며 수면 욕구가 강하지 않은 편입니다.
  2. 곰형 (일반형 인간)
    곰형은 대다수 사람들의 패턴으로, 늦은 아침에 일어나 활동을 시작하고, 낮 동안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입니다. 이들은 낮의 햇빛에 민감하며,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생활 패턴을 따르기 때문에 사교적입니다. 그러나 주중에 수면 시간이 부족한 경우 주말에 몰아서 자는 경향이 있는데, 2시간 이상 차이가 자는 경우 오히려 수면 리듬을 깨뜨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늑대형 (저녁형 인간)
    늑대형은 저녁형 인간으로, 늦은 시간에 활동을 시작하고 밤에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입니다. 이들은 주로 오후 늦게부터 자정까지 활동적이기 때문에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가 힘듭니다. 현대 사회의 아침 중심적인 시스템과 맞지 않기 때문에, 수면 리듬이 깨지기 쉽습니다.
  4. 돌고래형 (불규칙형 인간)
    돌고래형이 재미있는데요, 돌고래는 포유류이지만 바다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돌고래는 두개의 뇌가 동시에 잠들지 않는다고 해요. 둘 다 잠들어 버리면 익사하게 되거든요. 그래서 잘때 다른 쪽 뇌는 깨어있습니다. 이것에 빗대어  매우 불규칙한 수면 패턴을 가진 사람들로, 잠을 잘 때도 완전히 잠들지 않고 일부 뇌는 깨어 있는 상태의 사람들을 돌고래형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약 10%의 사람들이 돌고래형이라고 하네요. 이들은 만성적으로 피로를 느끼며, 특히 낮에 피로감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이들은 지능적이고 완벽주의적 성향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자칫 수면 리듬이 맞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내 수면 패턴을 찾고 관리하기>

이렇게 다양한 수면 패턴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수면 패턴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요즘은 스마트 기기가 있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해서 내가 몇시간을 자야 상쾌한지, 나의 수면패턴을 체크해보는 것이 쉬워 졌습니다. 억지로 아침형 인간이 되려 하거나, 저녁형 패턴을 강제로 바꾸려 하지 말고, 본인의 자연스러운 리듬에 맞춰 생활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