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꿀을 고르는 법 | 위에 좋은 마누카 꿀 고르는 법

2024. 9. 7. 09:36건강 뉴스

반응형

시중에 판매되는 꿀 중에서 가짜 꿀이 많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저도 그냥 속는 셈 친다는 마음으로 꿀을 구입합니다. 그런데 정말로 전 세계에서 가짜가 많은 식품 3위라고 하네요.  호주산 꿀의 20%, 유럽산 꿀의 28%, 아시아산 꿀의 절반 이상이 설탕이나 과당 시럽이 섞인 가짜 꿀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역시나 믿을 게 없네요. 그런데 저렴한 가격으로 큰 기대 없이 꿀을 구입했다면 모르겠지만 좋은 꿀이라고 해서 비싸게 구입했는데 그게 가짜라면 정말 화가 나겠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좋은 꿀을 고르는 법과 위에 좋다는 마누카 꿀을 고르는 법도 알려드릴게요. 

 

반응형

 

**좋은 꿀을 고르는 법**

1. 벌이 무엇을 먹고 만든 꿀인가?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벌이 무엇을 먹고 꿀을 만들었는지입니다. 사양 벌꿀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꿀이라고 쓰여 있는 것은 꽃에서 꿀벌이 직접 채집해 만든 천연 꿀이고, 이 안에는 단순한 당 성분뿐만 아니라 각종 영양소와 효소, 폴리페놀 같은 꽃의 성분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는 아카시아꿀과 밤꿀이 많이 생산되는데 벌이 아카시아꽃을 먹고 꿀을 만들었다, 밤꽃을 먹고 꿀을 만들었다 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반면 '사양 벌꿀'은 꿀벌에게 설탕물을 먹여 생산된 것이라고 합니다. 꽃의 성분이 거의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진짜 꿀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진짜 꽃에서 얻은 벌꿀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어느 꽃에서 온 꿀인가?

꿀은 어떤 꽃에서 얻어졌느냐에 따라 그 품질과 특성이 달라집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카시아 꿀, 밤꿀이 많고 프랑스에는 라벤더 꿀, 호주에는 유칼립투스 꿀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특정 꽃에서 채집한 꿀은 그 꽃의 영양소와 성분을 그대로 담고 있어 더욱 귀합니다. 예를 들어, 마누카 꿀은 뉴질랜드 마누카 꽃에서 채취된 꿀로, 항균 성분이 풍부해 특별한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꿀을 구매할 때는 꿀이 어떤 꽃에서 왔는지 명확하게 표시된 제품을 고르세요.

3. 양봉꿀인가 야생꿀인가?

양봉 꿀과 야생 꿀의 차이도 중요합니다. 양봉 꿀은 사람이 인위적으로 벌통과 벌집을 만들어 특정 꽃 군락지에서 꿀을 채집하도록 유도한 꿀입니다. 반면 야생 꿀은 자연적으로 형성된 벌집에서 꿀벌들이 다양한 꽃에서 꿀을 모아 온 것입니다. 석청이라고 하면 바위틈에 만들어진 벌집에서 채취한 꿀이고 목청은 나무에 형성된 벌집의 꿀이라는 말이죠. 야생 꿀은 희귀하긴 하지만, 안전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히말라야에서 채취한 귀한 석청을 먹고 사람이 죽은 일도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독성 성분이 포함돼 있었기 때문이죠. 무슨 말이냐고 하면 히말라야 지역의 진달래 꽃에는 그라야나톡신이라는 독성물질이 있다고 합니다. 이 꽃의 독성이 자연산 석청에도 들어있었다는 거죠. 히말라야 진달래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진달래, 철쭉에도 그라야나톡신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꿀벌이 어떤 꽃에서, 아무 꽃에서 부터 만들어낸 야생 꿀은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양봉 꿀은 특정 꽃 군락지에서 채취되므로 안전성과 품질 면에서 더 신뢰할 수 있습니다.

4. 품질보증 여부 확인

꿀의 품질을 보증하는 등급 체계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나라에서는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꿀의 품질을 평가하고 3개의 등급으로 나누어 표시합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이러한 등급 판정을 받지 않은 꿀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등급을 받는 것이 필수는 아니기 때문이죠. 또한, 일부 제품에는 '품질보증 합격품' 또는 '검사필증'이라는 자체 마크가 붙어 있기도 한데, 이는 공식 인증이 아닙니다. 따라서 공식 등급이 매겨진 꿀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되어 있는 표시는 자체 인증이지 공식 인증은 아닙니다^^

**마누카 꿀의 특별한 효능**

마누카 꿀은 뉴질랜드 마누카 꽃에서 채취된 꿀을 말합니다. 마누카는 뉴질랜드의 원주민인 마오리족이 오래 전부터 약용으로 사용해 오던 식물이라고 합니다. 피부에 상처가 나거나 피부 질환이 생기면 마누카 잎이나 껍질을 끓여서 상처에
바르거나 씻어 낼때 사용했다고 합니다. 항균, 항염,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여러 건강 효과가 입증된 바 있습니다. 특히, 마누카 꿀에 들어 있는 MGO(메틸글리옥살) 성분은 상처 치유와 조직 재생,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역류성 식도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마누카 꿀이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마누카 꿀에는 렙토스페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세균과 바이러스를 죽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누카 꿀을 고르는 법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꿀은 세계적으로 가짜가 많이 유통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꿀 전문 회사에서 생산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마누카 꿀을 고를 때는 뉴질랜드의 마누카 꿀 협회에서 UMF 인증을 받은 제품을 선택하세요. UMF 등급이란 마누카 꿀에만 있는 특유의 성분인 MGO, DHA, 렙토스페린 등을 검사해 매겨지는 품질 보증입니다. UMF5+부터 25+까지 있는데요 등급이 높을수록 고품질의 마누카 꿀임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어떤 마누카 꿀에는 MGO만적혀있는 것도 있습니다. 꿀 1kg 당 MGO 몇 mg이나 들어 있는가 그 한 가지만 본 겁니다. MGO라는 것이 마누카 꿀의 핵심 성분이긴 하지만 UMF의 경우 MGO 뿐만 아니라 DHA, 렙토스페린, HMF 모두 4가지 성분을 검사해서 등급을 매기는 것이기 때문에 마누카 꿀을 구입하실때는 MGO가 아닌 UMF를 확인하는 것이 더 확실합니다.
마누카 꿀이라는 것은 액체 금이라고 불릴 정도로 뉴질랜드에서 중요한 산업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뉴질랜드 정부는 2018년부터 마누카 꿀에 대한 DNA 검사까지 실시해 가짜 제품이 유통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있기때문에 DNA 검사까지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결론

꿀을 구매할 때는 사양 벌꿀이 아닌 꽃꿀, 야생 꿀보다 안전한 양봉 꿀, 밀원이 분명한 꿀, 품질보증이 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누카 꿀을 구매할 때는 UMF 인증을 확인하고, 뉴질랜드의 공식 검사를 통과한 꿀을 고르세요. 이 기준에 맞는 꿀을 선택하면 건강에도 좋고, 진짜 꿀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