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암환자가 폭증하는 이유 - 바로 '이것'때문

2024. 9. 9. 13:33건강 뉴스

반응형

지난 40~50년 동안 한국에서 암 발생률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젊은 암환자가 늘었다는 것도 특징입니다. 이 기간 동안 육류, 당류, 식용유의 섭취가 크게 늘어난 것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반면, 일반적으로 만병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탄수화물(전분질)의 섭취는 오히려 줄었습니다. 하지만 섬유질이 제거된 당류, 특히 가공된 당의 섭취가 급증하면서 암 발생이 증가했다는 결론이 나오고 있습니다. 즉 정제된 탄수화물이 문제라는 사실을 또 확인하게 되는 것이죠.

설탕

1. 섬유질이 포함된 탄수화물 vs 가공된 당류

섬유질이 포함된 복합당(건강한 탄수화물)은 암 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섬유질이 제거된 단순 당류의 섭취는 암 발생을 촉진시킵니다. 특히 설탕, 밀가루로 만든 가공식품, 액상과당이 포함된 음료나 간식은 체내에서 최종 당화산물을 형성하여 노화를 촉진하고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건강한 식습관의 중요성

암 환자들은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항암치료의 부작용을 줄이고, 치료 효과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고기나 생선을 포함해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여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무엇이든 잘 먹도록 이야기하지만, 몸에 해로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고혈당, 고지혈증, 고혈압 등 성인병 상태는 회복 시간도 길어지고 암 재발과 전이 위험을 높입니다.

3. 설탕이 범벅된 음식

한국 음식에는 설탕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마 이런 음식에도?'라고 생각할 정도로 한식에 설탕이 많이 쓰이고 있으며 맛집이라고 소문난 집의 비결이 설탕이라는 이야기도 많이 들었을 겁니다. 나물 무침, 잡채, 제육볶음 등 다양한 한식에서 설탕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매운 음식에는 설탕이 더 많이 추가됩니다. 설탕이 많이 들어간 요리들은 당뇨, 비만, 고혈압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암 발생 위험도 증가시킵니다.

4. 식문화의 변화와 첨가당 문제

문제는 식사로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었음에도 식사 후 간식과 디저트까지 먹는 식문화가 확산되면서 당류 섭취가 과도하게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설탕이 들어간 음료와 디저트는 혈당을 빠르게 올리고, 에너지로 사용되지 않은 당은 지방으로 축적되어 비만과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요즘의 식습관이 당뇨는 물론이고 암의 발생까지 높이는 이유가 됩니다.

 

반응형

 

결론적으로, 암환자가 폭증하는 원인 중 하나는 섬유질이 제거된 당류의 과도한 섭취입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암 예방과 치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